본문 바로가기

생활의발견

인스타그램 태그 아이폰 텍스트대치로 쉽게 입력하기

반응형

인스타그램은 자신의 일상을 가장 빠르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sns이다. 포트폴리오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일기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으며, 브랜드의 광고 공간이 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업무용, 생각 정리함, 공부 챌린지용 등 여러 계정으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 업무용이나 챌린지용으로 사용하는 인스타계정의 경우 여러 개의 태그를 입력할 때가 많다. 동일한 태그를 업로드 시마다 입력하려면 태그를 다는 일이 번거롭게 느껴질 때가 있다. 하나하나씩 쓰는 게 일이기도 하고 쓰다가 오타가 나는 일도 있다. 메모에 써놓고 복사 및 붙여 넣기 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러 번 창을 왔다 갔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불필요한 수고로움을 덜어줄 쉽고 간편한 아이폰 기능이 있다. 바로 아이폰 텍스트대치다. 

 

아이폰 텍스트대치 살펴보기

문자를 쓰다보면 자동완성 기능을 볼 수 있다. 자음이나 단어를 쳤을 때 자동으로 연관 단어를 띄워주는 시스템이다. 이와 비슷한 기능이 바로 텍스트 대치다. 아이폰 텍스트 대치는 내가 원하는 기호나 문자를 넣었을 때 자동으로 다른 텍스트로 대치해주는 가능하다. 문자=문구로 대치되는 셈이다. 어도비나 한글을 쓸 때 쓰는 단축키를 떠올려보면 쉽다. 복사 붙여넣기가 ctrl+c, ctrl+v 인 것처럼 나만의 단축키를 생성해 입력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텍스트 대치 기능을 사용하면 10-20개의 태그를 입력하는데 1초도 걸리지 않는다.  태그 삽입을 위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할 수도 있다. 

 

아이폰 텍스트대치 설정하기

1. 아이폰 설정에 들어간다.

2. 키보드에서 텍스트 대치를 누른다.

3.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누른다.

4. 문구와 단축키에 원하는 문구와 단축키를 입력한다. 

단축키인만큼 어렵고 긴 내용보다는 간결한 단축어를 설정해야 한다. 특히 잘 사용하지 않는 기호나 스타일로 정하는 게 좋다. 자주 쓰는 단어를 쓰게 되면 원하지 않을 때 단축키 기능이 활성화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외우기 쉬운 알파벳을 선호한다. q, a, z처럼 키보드 배열 끝쪽의 알파벳을 반복적으로 입력하는 방법으로 여러 개의 단축키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다. 

나는 공부챌린지에 참여 중이다. 공부 후에 매일 인스타에 업로드 중인데 이때 반복적으로 입력하는 태그가 있다. 쉽게 입력하기 위해 문구에 #필수 입력 태그를 쓰고 단축어는 영어 알파벳으로 했다. qqq처럼 잘 쓰지 않고 타이핑하기도 편한 단축어로 설정해야 까먹지 않고 1초 만에 입력할 수 있다. 인스타뿐만 아니라 문자를 입력하는 모든 상황에서 동일하게 적용된다. 애플 생태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맥북이나 아이패드에서도 동일하게 단축어가 인식된다. 인스타에 글을 쓰고 태그를 입력할 때 단축어를 입력하면 바로 위쪽에 내가 정해놓은 문구가 뜬다. 그 문구를 누르면 바로 대치되어 태그가 입력된다. 그렇기에 한글 자음보다 알파벳을 쓰는 게 오류 날 확률이 낮다. 단축키를 쓰고 싶지 않을 때는 텍스트 대치에서 삭제하거나, 해당 문구에서 선택하지 않으면 된다. 정말 쉽고 편리한 기능이다.

 

반응형